어깨 통증 및 관리법

건강지키미|2018. 4. 1. 23:46

어깨는 몸의 매우 복잡한 부분이다. 어깨 관절의 우아한 디자인으로 움직임은 다양하지만 안정성은 떨어진다. 어깨 관절 부분이 잘 작동하는 한 어깨는 자유롭고 통증 없이 움직일 수 있다. 어깨 통증의 일반적인 증상들로는 통증, 붓기, 그리고 경직이 있다. 어깨 통증은 관절에서 격리되거나 관절을 둘러싸고 지지하는 근육과 힘줄 안에서 느낄 수 있다. 일반적으로 관절을 사용하면 어깨 통증이 심해진다.


어깨 통증의 일반적인 원인으로는 과도한 사용과 반복적인 움직임으로 인한 마모와 파열, 스포츠 활동, 낙상 또는 기타 사고로 인한 관절이나 주변 조직의 부상이 있다. 때때로, 심장이나 복부에 영향을 미치는 상태에서 오는 통증은 참조되는 어깨 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런 종류의 어깨 통증은 관절을 사용할 때 더 이상 나빠지지 않는다. 표시된 어깨 통증은 긴급한 건강 문제의 징후일 수 있으며, 의사가 평가해야 한다.


어깨 해부학으로보면 가장 단순한 수준에서, 어깨는 공과 소켓 관절입니다. 상완골의 상부는 글레노이드라고 불리는 스카폴의 소켓에 어울린다. 어깨는 세개의 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스카플라, 상완, 그리고 클라비클입니다. 어깨의 지붕을 구성하는 스카폴의 한 부분은 아크로민이라고 불린다. 회전 장치 측정띠는 홈의 움직임, 안정성 및 전원을 담당합니다. 아크로민과 클라비클이 결합하는 조인트를 AC(acromioclavicular)조인트라고 합니다. 이 관절에 안정감을 주는 인대가 있습니다. 진정한 어깨 관절은 요골 관절이라고 불리고 상완골 관절과 요골로 구성됩니다. 측정띠 근육과 해당 힘줄은 이 조인트의 올바른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어깨 통증과 부상의 일반적인 원인 : 관절염은 많은 종류의 퇴행성 관절 질환에 의해 야기될 수 있는 관절의 통증성 염증과 경직이다. 골 관절염, 류머티즘, 통풍, 정신 분열증, 외상, 루푸스를 포함하여 100개 이상의 관절염이 있다. 관절염의 증상은 붓기, 부드러움, 날카로운 통증, 경직 그리고 때때로 열과 오한을 포함할 수 있다. 


사마귀은 뼈, 힘줄, 근육 사이의 마찰을 줄여 주는 액체로 가득 찬 주머니인, 버스테스에 생기는 고통스러운 염증입니다. 어깨에 난 타박상은 보통 부상, 감염 또는 다른 상태에 의해 야기된다. 통증은 붓기, 부드러움 또는 움직임의 상실을 동반할 수 있다. 탈구는 상부 암 뼈(Humerus)가 어깨 소켓 안의 자연스러운 위치에서 밀려날 때 발생한다. 증상으로는 심한 통증, 붓기, 타박상, 그리고 눈에 보이는 어깨의 기형이 있다. 어깨가 탈구된 환자는 관절을 움직일 수 없게 됩니다.


체조, 하키, 라크로스와 같은 스포츠 활동으로 인한 부상은 종종 어깨 탈구를 일으킨다. 차량 사고와 낙상 또한 숄더 조인트의 방향을 바꿉니다. 탈구는 의학적인 치료를 요하는 심각한 부상이다. 의사는 팔 뼈를 수동 또는 수술로 소켓에 다시 넣는다. 관절이 슬링에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통증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약이 처방될 수 있습니다.


회전 장치 측정띠 파열은 어깨에 있는 회전 장치 측정띠 힘줄 4개 중 하나에 대한 부상입니다. 눈물은 반복적인 움직임이나 갑작스러운 부상에 의해 발생합니다. 갑작스러운 눈물은 보통 긴 팔에 떨어지거나 매우 무거운 물건을 들어올릴 때 어깨에 과도한 힘을 가하여 발생합니다. 이 부상은 야구, 테니스, 축구와 같은 스포츠 활동에서 종종 발생한다.


증상으로는 통증, 어깨 허약, 팔을 머리 위로 올리는 것 등이 있다. 회전 장치 측정띠 파열의 치료는 손상의 심각성에 따라 달라지며, 휴식, 얼음, 일반 의약품, 물리 치료 또는 수술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약들이 다른 약과 의학적 상태와 상호 작용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항혈관 신생을 하기 전에 반드시 약사와 이야기 하도록 합시다.


골절은 뼈가 부러지는 것이다. 골절 증상으로는 통증(부위가 움직이거나 압력이 가해질 경우 더 심해짐), 붓기, 타박상, 기능 상실 등이 있다. 골절 또한 뼈 주변 부위가 왜곡되거나 변형되어 보이게 할 수 있으며, 특히 뼈가 피부에서 돌출되어 있는 열린 균열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동결된 어깨, 또는 접착성 캡슐염은, 어깨 관절 주위의 결합 조직의 캡슐이 더 두껍거나 더 단단해 지고, 움직임을 제한하는 상태입니다. 증상은 일반적으로 여러 단계로 발전하여 1~2년 안에 해결된다.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통증, 경직, 그리고 제한된 범위의 움직임 등이 있다. 치료법에는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진통제, 물리 요법, 또는 코티 코스 테로이드 주사 또는 감염된 관절에 소독된 물이 포함됩니다. 대부분의 고정된 어깨는 18개월 안에 사라지지만 일부 환자들에게는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다.


팽창한 어깨는 팔을 머리 위로 올린 상태에서 일하는 것에서 오는 어깨 관절 주위의 힘줄과 버사에 자주 문지름으로써 야기되고, 반복적인 던지기 활동이나 다른 팔의 반복적인 행동들에 의해 야기됩니다. 증상으로는 어깨의 전신 통증과 팔을 몸의 옆이나 앞에서 들어 올릴 때의 통증이 있다. 이러한 것은 또한 뒷주머니에 손이 닿으려고 할 때 날카로운 통증을 유발할 수도 있고, 고통으로 인해 잠을 자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다. 어깨 통증의 치료에는 일반적으로 휴식, 얼음, 물리 치료가 포함된다. 일부 경우에는 기능을 복구하기 위해 수술이 필요할 수 있다.


폴리미오시스증은 뼈의 근육에 움직임 제어를 약하게 하고 잃게 하는 염증성 근육 질환이다. 증상은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피로, 넘어진 후에 일어나는 데 어려움, 삼키기 어려움, 그리고 몸의 중심에 가까운 근육의 약함 등을 포함한다. 비록 의사들이 PM을 자가 면역 질환이라고 믿고 있지만, 그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PM에 대한 치료법에는 코티 코스 테로이드, 물리 치료 그리고 식이 변화를 포함하여 면역 체계를 억제하기 위한 약이 포함됩니다.


어깨 분리는 어깨 블레이드(스카플라)와 콜라르본(클라비클)을 연결하는 인대에 부상을 입힙니다. 이 부상은 변형률에서 AC(AC)조인트의 완전한 위치 변경에 이르기까지 심각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축구, 하키, 스키와 같은 스포츠 활동과 같은 선수들은 넘어졌거나 어깨에 부딪힘으로써 AC관절 변형이나 탈구를 겪을 수 있다.


증상으로는 통증, 부드러움, 부기, 타박상 등이 있다. 심한 분리의 징후는 느슨한 관절이 움직일 때 터지는 듯한 느낌이며, 콜라본이 제자리를 벗어나 움직일 경우 어깨에 눈에 띄는 혹이 있다. 어깨 분리 치료는 부상의 심각성에 따라 달라지지만, 진통제와 슬링으로 어깨를 고정시키는 것이 포함됩니다. 보다 심한 분리를 위해서는 수술이 권장될 수 있다.


SLAP파열은 어깨 소켓을 감싸고 있는 연골 손상 부위로, 라브룸이라고 불린다. SLAP는 앞에서 뒤로 가는 우수한 labrum의 약자로, labrum의 위가 뒤에서 앞으로 찢어진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부상은 운동 선수들 사이에서 흔하며 종종 돌출된 팔이나 어깨에 넘어질 때 발생한다. SLAP눈물은 반복되는 오버 헤드 움직임이나 갑작스러운 무거운 리프팅의 결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통증, 허약함, 그리고 어깨에 툭 부딪힘이나 딸각거림이 포함된다. SLAP눈물의 치료에는 일반적인 항염증 약, 물리 치료, 그리고 어떤 경우에는 수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삐는 뼈를 연결하는 관절에 있는 섬유 조직의 섬유 띠들이 늘어나거나 찢어진다. 염좌는 통증과 붓기를 유발하며, 경미한 인대 파열 또는 신장(1급), 부분 또는 불완전한 인대 파열(2급), 또는 전체 인대 파열의 세가지 심각성으로 순위가 매겨진다. 변형률은 늘어나거나 찢어진 근육이나 힘줄이다. 변형률은 통증과 붓기를 유발하며, 경미한 근육과 힘줄 부분 또는 불완전한 근육 또는 힘줄 파열(2도), 또는 3도의 심각성으로 순위가 매겨진다. 


힘줄염은 근육과 뼈를 연결하는 두껍고 둥근 조직의 힘줄에 생기는 염증이다. 힘줄염은 과도한 사용(반복 동작)이나 갑작스러운 부상에 의해 발생합니다. 힘줄 부위의 통증과 가끔은 움직임을 잃는 것이 힘줄 증후군이다. 이두박근 근육을 어깨 상단에 연결하는 힘줄에 생기는 강력한 힘줄염. 이것은 과도한 사용, 노화로 인한 마모 또는 어깨 부상에 의해 야기될 수 있다. 골프, 테니스, 수영과 같은 운동들은 머리 위의 잦은 움직임을 필요로 하는 운동 활동뿐만 아니라 이두박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비세프 힘줄염의 증상으로는 팔과 어깨를 사용할 때 증가하는 통증뿐만 아니라 팔꿈치를 구부리거나 팔을 비트는 경우에 허약함이 포함된다. 치료는 휴식,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항염증 약 그리고 물리 치료를 포함합니다. 어떤 경우에는 수술은 수술 이외의 치료로 개선되지 않는 환자들을 위해 필요할 수도 있다.

'건강지키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발과 발목 관리하기  (0) 2018.04.02
엉덩이 통증 및 관리법  (0) 2018.04.01
무릎 통증 및 부상  (0) 2018.03.31
손목 및 손가락 통증  (0) 2018.03.31
무릎통증의 종류  (0) 2018.03.29

댓글()